PublicDomain/성경전서

스가랴 - 성경전서 개역한글판 국한문

오마갓 2017. 7. 23. 08:42

슥1:1 다리오 왕(王) 이년(二年) 팔월(八月)에 여호와의 말씀이  잇도의 손자(孫子) 베레갸의 

아들 선지자(先知者) 스가랴에게 임(臨)하니라 가라사대

슥1:2 나 여호와가 무리의 열조(列祖)에게 심(甚)히 진노(震怒)하였느니라

슥1:3 그러므로 너는 무리에게 고(告)하기를 만군(萬軍)의 여호와께서 이처럼 이르시되 너희

는 내게로 돌아오라 나 만군(萬軍)의 여호와의 말이니라  그리하면 내가 너희에게로 돌아가

리라 나 만군(萬軍)의 여호와의 말이니라

슥1:4 너희 열조(列祖)를 본받지 말라 옛적 선지자(先知者)들이 그들에게  외쳐 가로되 만군

(萬軍)의 여호와께서 말씀하시기를 너희가 악(惡)한 길, 악(惡)한  행실(行實)을 떠나서 돌아

오라 하셨다 하나 그들이 듣지 않고 내게 귀를 기울이지 아니하였느니라 나 여호와의 말이

니라

슥1:5 너희 열조(列祖)가 어디 있느냐 선지자(先知者)들이 영원(永遠)히 살겠느냐

슥1:6 내가 종 선지자(先知者)들에게 명(命)한 내  말과 내 전례(傳例)들이 어찌 네  열조(列

祖)에게 임(臨)하지 아니하였느냐 그러므로 그들이 돌쳐 이르기를  만군(萬軍)의 여호와께서 

우리 길대로 우리 행위(行爲)대로 우리에게 행(行)하시려고 뜻 하신 것을 우리에게 행(行)하

셨도다 하였다 하셨느니라 하라

슥1:7 다리오왕(王) 이년(二年) 십일월(十一月) 곧 스밧월(月) 이십(二十)  사일(四日)에 잇도

의 손자(孫子) 베레갸의 아들 선지자(先知者) 스가랴에게 여호와의  말씀이 임(臨)하여 이르

시니라

슥1:8 내가 밤에 보니 사람이 홍마(紅馬)를 타고 골짜기 속 화석류(花石榴)나무 사이에 섰고 

그 뒤에는 홍마(紅馬)와 자마(紫馬)와 백마(白馬)가 있기로

슥1:9 내가 가로되 내 주(主)여 이들이 무엇이니이까 내게 말하는 천사(天使)가 내게 이르되 

이들이 무엇인지 내가 네게 보이리라 하매

슥1:10 화석류(花石榴)나무 사이에 선 자(者)가  대답(對答)하여 가로되 이는 여호와께서 땅

에 두루 다니라고 보내신 자(者)들이니라

슥1:11 그들이 화석류(花石榴)나무  사이에 선 여호와의  사자(使者)에게 고(告)하되 우리가 

땅에 두루 다녀보니 온 땅이 평안(平安)하여 정온(靜穩)하더이다

슥1:12 여호와의 사자(使者)가 응(應)하여 가로되 만군(萬軍)의 여호와여 여호와께서 언제까

지 예루살렘과 유다 성읍(城邑)들을 긍휼(矜恤)히 여기지 아니하시려나이까 이를 노(怒)하신

지 칠십년(七十年)이 되었나이다 하매

슥1:13 여호와께서 내게 말하는 천사(天使)에게  선(善)한 말씀 위로(慰勞)하는 말씀으로 대

답(對答)하시더라

슥1:14 내게 말하는 천사(天使)가 내게  이르되 너는 외쳐 이르기를  만군(萬軍)의 여호와의 

말씀에 내가 예루살렘을 위(爲)하여 시온을 위(爲)하여 크게 질투(嫉妬)하며

슥1:15 안일(安逸)한 열국(列國)을  심(甚)히 진노(震怒)하나니 나는  조금만 노(怒)하였거늘 

그들은 힘을 내어 고난(苦難)을 더하였음이라

슥1:16 그러므로 여호와가 이처럼 말하노라 내가  긍휼(矜恤)히 여기므로 예루 살렘에 돌아

왔은즉 내 집이 그  가운데 건축(建築)되리니 예루살렘 위에먹줄이  치어지리라 나 만군(萬

軍)의 여호와의 말이니라 하셨다 하라

슥1:17 다시 외쳐 이르기를 만군(萬軍)의 여호와의 말씀에 나의 성읍(城邑)들이 넘치도록 다

시 풍부(豊富)할 것이라 여호와가 다시 시온을 안위(安慰)하여  다시 예루살렘을 택(擇)하리

라 하셨다 하라

슥1:18 내가 눈을 들어 본즉 네 뿔이 보이기로

슥1:19 이에 내게 말하는 천사(天使)에게 묻되 이들이 무엇이니이까 내게 대답(對答)하되 이

들은 유다와 이스라엘과 예루살렘을 헤친 뿔이니라

슥1:20 때에 여호와께서 공장(工匠) 네 명(命)을 내게 보이시기로

슥1:21 내가 가로되 그들이 무엇하러 왔나이까 하매 대답(對答)하여 가라사대 그 뿔들이 유

다를 헤쳐서 사람으로 능(能)히 머리를 들지 못하게 하매 이 공장(工匠)들이 와서 그것들을 

두렵게 하고 이전(以前)에 뿔들을 들어 유다 땅을 헤친 열국(列國)의 뿔을 떨어치려 하느니

라 하시더라

슥2:1 내가 또 눈을 들어 본즉 한 사람이 척량(尺量)줄을 그 손에 잡았기로

슥2:2 네가 어디로 가느냐 물은즉 내게 대답(對答)하되 예루살렘을  척량(尺量)하여 그 장광

(長廣)을 보고자 하노라 할 때에

슥2:3 내게 말하는 천사(天使)가 나가매 다른 천사(天使)가 나와서 그를 맞으며

슥2:4 이르되 너는 달려가서 그 소년(少年)에게 고(告)하여 이르기를  예루살렘에 사람이 거

(居)하리니 그 가운데  사람과 육축(六畜)이 많으므로  그것이 성곽(城廓)없는 촌락(村落)과 

같으리라

슥2:5 여호와의 말씀에 내가 그 사면(四面)에서 불  성곽(城廓)이 되며 그 가운데서 영광(榮

光)이 되리라

슥2:6 여호와의 말씀에 내가 너를 하늘의  사방(四方) 바람 같이 흩어지게 하였거니와 이제 

너희는 북방(北方) 땅에서 도망(逃亡)할지니라 나 여호와의 말이니라

슥2:7 바벨론 성(城)에 거(居)하는 시온아 이제 너는 피(避)할지니라

슥2:8 만군(萬軍)의 여호와께서 이같이 말씀하시되  너희를 노략(擄掠)한 열국(列國)으로 영

광(榮光)을 위(爲)하여 나를 보내셨나니 무릇 너희를 범(犯)하는 자(者)는 그의 눈동자(瞳子)

를 범(犯)하는 것이라

슥2:9 내가 손을 그들 위에 움직인즉  그들이 자기(自己)를 섬기던 자(者)에게 노략(擄掠)거

리가 되리라 하셨나니 너희가 만군(萬軍)의 여호와께서 나를 보내신줄 알리라

슥2:10 여호와의 말씀에 시온의  딸아 노래하고 기뻐하라 이는  내가 임(臨)하여 네 가운데 

거(居)할 것임이니라

슥2:11 그날에 많은 나라가 여호와께 속(屬)하여 내 백성(百姓)이 될 것이요 나는 네 가운데 

거(居)하리라 네가 만군(萬軍)의 여호와께서 나를 네게 보내신 줄 알리라

슥2:12 여호와께서 장차(將次) 유다를 취(取)하여 거룩한 땅에서 자기(自己) 소유(所有)를 삼

으시고 다시 예루살렘을 택(擇)하시리니

슥2:13 무릇 혈기(血氣) 있는  자(者)들이 여호와 앞에서 잠잠(潛潛)할  것은 여호와께서 그 

성소(聖所)에서 일어나심이니라 하라 하더라

슥3:1 대제사장(大祭司長) 여호수아는 여호와의 사자(使者) 앞에  섰고 사단은 그의 우편(右

便)에 서서 그를 대적(對敵)하는 것을 여호와께서 내게 보이시니라

슥3:2 여호와께서 사단에게  이르시되 사단아 여호와가  너를 책망(責望)하노라 예루살렘을 

택(擇)한 여호와가 너를 책망(責望)하노라 이는 불에서  꺼낸 그슬린 나무가 아니냐 하실때

슥3:3 여호수아가 더러운 옷을 입고 천사(天使) 앞에 섰는지라

슥3:4 여호와께서 자기(自己) 앞에 선 자(者)들에게 명(命)하사 그 더러운 옷을 벗기라 하시

고 또 여호수아에게 이르시되 내가 네 죄과(罪過)를 제(除)하여 버렸으니 네게 아름다운 옷

을 입히리라 하시기로

슥3:5 내가 말하되 정(淨)한 관(冠)을 그 머리에 씌우소서 하매 곧 정(淨)한  관(冠)을 그 머

리에 씌우며 옷을 입히고 여호와의 사자(使者)는 곁에 섰더라

슥3:6 여호와의 사자(使者)가 여호수아에게 증거(證據)하여 가로되

슥3:7 만군(萬軍)의 여호와의 말씀에 네가  만일(萬一) 내 도(道)를 준행(遵行)하며  내 율례

(律例)를 지키면 네가 내 집을 다스릴 것이요 내 뜰을 지킬 것이며 내가 또 너로 여기 섰는 

자(者)들 중(中)에 왕래(往來)케 하리라

슥3:8 대제사장(大祭司長) 여호수아야 너와 네  앞에 앉은 네 동료(同僚)들은 내  말을 들을 

것이니라 이들은 예표(豫表)의 사람이라 내가 내 종 순을 나게하리라

슥3:9 만군(萬軍)의 여호와가 말하노라 내가 너 여호수아  앞에 세운 돌을 보라 한 돌에 일

곱 눈이 있느니라 내가 새길 것을 새기며 이 땅의 죄악(罪惡)을 하루에 제(除)하리라

슥3:10 만군(萬軍)의 여호와가 말하노라 그날에 너희가 각각(各各) 포도(葡萄)나무와 무화과

(無花果)나무 아래서 서로 초대(招待)하리라 하셨느니라

슥4:1 내게 말하던 천사(天使)가 다시 와서 나를 깨우니 마치  자(者)는 사람이 깨우임 같더

슥4:2 그가 내게 묻되 네가 무엇을 보느냐 내가 대답(對答)하되  내가 보니 순금(純金) 등대

(燈臺)가 있는데 그 꼭대기에 주발(周鉢) 같은 것이 있고  또 그 등대(燈臺)에 일곱 등잔(燈

盞)이 있으며 그 등대(燈臺) 꼭대기 등잔(燈盞)에는 일곱 관(管)이 있고

슥4:3 그 등대(燈臺) 곁에 두  감람(橄欖)나무가 있는데 하나는 그  주발(周鉢) 우편(右便)에 

있고 하나는 그 좌편(左便)에 있나이다 하고

슥4:4 내게 말하는 천사(天使)에게 물어 가로되 내 주(主)여 이것들이 무엇이니이까

슥4:5 내게 말하는 천사(天使)가 대답(對答)하여 가로되 네가 이것들이  무엇인지 알지 못하

느냐 내가 대답(對答)하되 내 주(主)여 내가 알지 못하나이다

슥4:6 그가 내게 일러 가로되 여호와께서 스룹바벨에게 하신 말씀이 이러하니라 만군(萬軍)

의 여호와께서 말씀하시되 이는 힘으로 되지 아니하며  능(能)으로 되지아니하고 오직 나의 

신(神)으로 되느니라

슥4:7 큰 산(山)아 네가 무엇이냐 네가 스룹바벨 앞에서 평지가 되리라 그가 머릿돌을 내어 

놓을 때에 무리가 외치기를 은총(恩寵), 이 그에게 있을지어다 하리라 하셨고

슥4:8 여호와의 말씀이 또 내게 임(臨)하여 가라사대

슥4:9 스룹바벨의 손이 이 전(殿)의  지대(地臺)를 놓았은즉 그 손이 또한  그것을 마치리라 

하셨나니 만군(萬軍)의 여호와께서 나를 너희에게 보내신 줄을 네가 알리라 하셨느니라

슥4:10 작은 일의 날이라고 멸시(蔑視)하는 자(者)가  누구냐 이 일곱은 온 세상(世上)에 두

루 행(行)하는 여호와의 눈이라 다림줄이 스룹바벨의 손에 있음을 보고 기뻐하리라

슥4:11 내가 그에게 물어 가로되 등대(燈臺) 좌우(左右)의 두 감람(橄欖)나무는 무슨 뜻이니

이까 하고

슥4:12 다시 그에게 물어 가로되 금(金) 기름을 흘려내는 두 금관(金管)  옆에 있는 이 감람

(橄欖)나무 두 가지는 무슨 뜻이니이까

슥4:13 그가 내게 대답(對答)하여 가로되 네가 이것이 무엇인지 알지 못하느냐 대답(對答)하

되 내 주(主)여 알지 못하나이다

슥4:14 가로되 이는 기름 발리운 자(者) 둘이니 온  세상(世上)의 주(主) 앞에 모셔 섰는 자

(者)니라 하더라

슥5:1 내가 다시 눈을 든즉 날아가는 두루마리가 보이더라

슥5:2 그가 내게 묻되 네가 무엇을  보느냐 하기로 내가 대답(對答)하되 날아가는 두루마리

를 보나이다 그 장(長)이 이십(二十) 규빗이요 광(廣)이 십(十) 규빗 이니라

슥5:3 그가 내게 이르되 이는 온  지면(地面)에 두루 행(行)하는 저주(詛呪)라 무릇  도적(盜

賊)질하는 자(者)는 그 이편(便) 글대로 끊쳐지고 무릇 맹세(盟誓)하는 자(者)는 그 저편(便) 

글대로 끊쳐지리라

슥5:4 만군(萬軍)의 여호와께서 가라사대 내가  이것을 발(發)하였나니 도적(盜賊)의 집에도 

들어가며 내 이름을 가리켜 망령(妄靈)되이 맹세(盟誓)하는 자(者)의 집에도 들어가서 그 집

에 머무르며 그 집을 그 나무와 그 돌을 아울러 사르리라 하셨느니라

슥5:5 내게 말하던 천사(天使)가 나아와서 내게 이르되 너는 눈을 들어 나오는 이것이 무엇

인가 보라 하기로

슥5:6 내가 묻되 이것이 무엇이니이까  그가 가로되 나오는 이것이 에바니라  또 가로되 온 

땅에서 그들의 모양(貌樣)이 이러하니라

슥5:7 이 에바 가운데에는 한 여인(女人)이 앉았느니라 하는 동시(同時)에  둥근 납 한 조각

이 들리더라

슥5:8 그가 가로되 이는 악(惡)이라 하고 그 여인(女人)을 에바 속으로 던져 넣고 납 조각을 

에바 아구리 위에 던져 덮더라

슥5:9 내가 또 눈을 들어 본즉  두 여인(女人)이 나왔는데 학(鶴)의 날개  같은 날개가 있고 

그 날개에 바람이 있더라 그들이 그 에바를 천지(天地) 사이에 들었기로

슥5:10 내가 내게 말하는 천사(天使)에게 묻되 그들이 에바를 어디로 옮겨 가나이까 하매

슥5:11 내게 이르되 그들이 시날 땅으로 가서  그를 위(爲)하여 집을 지으려 함이니라 준공

(竣工)되면 그가 제 처소(處所)에 머물게 되리라 하더라

슥6:1 내가 또 눈을 들어본즉 네 병거(兵車)가  두산(山) 사이에서 나왔는데 그 산(山)은 놋

산(山)이더라

슥6:2 첫째 병거(兵車)는 홍마(紅馬)들이 둘째 병거(兵車)는 흑마(黑馬)들이

슥6:3 세째 병거(兵車)는 백마(白馬)들이  네째 병거(兵車)는 어룽지고  건장(健壯)한 말들이 

메었는지라

슥6:4 내가 내게 말하는 천사(天使)에게 물어 가로되 내 주(主)여 이것들이 무엇이니이까

슥6:5 천사(天使)가 대답(對答)하여 가로되 이는 하늘의 네 바람인데 온 세상(世上)의 주(主) 

앞에 모셨다가 나가는 것이라 하더라

슥6:6 흑마(黑馬)는 북편(北便) 땅으로 나가매 백마(白馬)가 그 뒤를 따르고 어룽진 말은 남

편(男便) 땅으로 나가고

슥6:7 건장(健壯)한 말은 나가서 땅에 두루 다니고자 하니 그가 이르되 너희는 여기서 나가

서 땅에 두루 다니라 하매 곧 땅에 두루 다니더라

슥6:8 그가 외쳐 내게 일러 가로되 북방(北方)으로 나간 자(者)들이 북방(北方)에서 내 마음

을 시원케 하였느니라 하더라

슥6:9 여호와의 말씀이 내게 임(臨)하여 이르시되

슥6:10 사로잡힌 자(者) 중(中) 바벨론에서부터 돌아온 헬대와  도비야와 여다야가 스바냐의 

아들 요시아의 집에 들었나니 너는 이날에 그 집에 들어가서 그들에게서 취(取)하되

슥6:11 은(銀)과 금(金)을 취(取)하여 면류관(冕旒冠)을 만들어 여호사닥의 아들 대제사장(大

祭司長) 여호수아의 머리에 씌우고

슥6:12 고(告)하여 이르기를 만군(萬軍)의 여호와께서 말씀하시되 보라  순이라 이름하는 사

람이 자기(自己) 곳에서 돌아나서 여호와의 전(殿)을 건축(建築)하리라

슥6:13 그가 여호와의 전(殿)을  건축(建築)하고 영광(榮光)도 얻고 그  위에 앉아서 다스릴 

것이요 또 제사장(祭司長)이 자기(自己) 위에 있으리니 이  두 사이에 평화(平和)의 의논(議

論)이 있으리라 하셨다 하고

슥6:14 그 면류관(冕旒冠)은 헬렘과 도비야와 여다야와 스바냐의  아들 헨을 기념(記念)하기 

위(爲)하여 여호와의 전(殿)안에 두라 하시니라

슥6:15 먼데 사람이 와서 여호와의  전(殿)을 건축(建築)하리니 만군(萬軍)의 여호와께서 나

를 너희에게 보내신 줄을 너희가  알리라 너희가 만일(萬一) 너희  하나님 여호와의 말씀을 

청종(聽從)할진대 이같이 되리라

슥7:1 다리오왕(王) 사년(四年)  구월(九月) 곧 기슬래월(月)  사일(四日)에 여호와의 말씀이 

스가랴에게 임(臨)하니라

슥7:2 때에 벧엘 사람이 사레셀과 레겜멜렉과 그 종자(從者)를  보내어 여호와께 은혜(恩惠)

를 구(求)하고

슥7:3 만군(萬軍)의 여호와의 전(殿)에 있는 제사장(祭司長)들과  선지자(先知者)들에게 물어 

가로되 우리가 여러 해 동안에 행(行)한대로 오월간(五月間)에  울며 재계(齋戒)하리이까 하

슥7:4 만군(萬軍)의 여호와의 말씀이 내게 임(臨)하여 이르시되

슥7:5 온 땅의 백성(百姓)과 제사장(祭司長)들에게 이르라 너희가 칠십년(七十年) 동안 오월

(五月)과 칠월(七月)에 금식(禁食)하고 애통(哀痛)하였거니와 그 금식(禁食)이 나를 위(爲)하

여 나를 위(爲)하여 한 것이냐

슥7:6 너희의 먹으며 마심이 전(全)혀 자기(自己)를  위(爲)하여 먹으며 자기(自己)를 위(爲)

하여 마심이 아니냐

슥7:7 여호와가 이전(以前) 선지자(先知者)로  외친 말을 너희가  청종(聽從)할 것이 아니냐 

그 때에는 예루살렘과 사면(四面) 읍(邑)에 백성(百姓)이 거(居)하여  형통(亨通)하였고 남방

(南方)과 평원(平原)에도 사람이 거(居)하였었느니라

슥7:8 여호와의 말씀이 스가랴에게 임(臨)하여 이르시되

슥7:9 만군(萬軍)의 여호와가 이미  말하여 이르기를 너희는  진실(眞實)한 재판(裁判)을 행

(行)하며 피차(彼此)에 인애(仁愛)와 긍휼(矜恤)을 베풀며

슥7:10 과부(寡婦)와 고아(孤兒)와 나그네와 궁핍(窮乏)한  자(者)를 압제(壓制)하지 말며 남

을 해(害)하려하여 심중(心中)에 도모(圖謀)하지 말라 하였으나

슥7:11 그들이 청종(聽從)하기를 싫어하며 등으로 향(向)하며 듣지 아니하려고 귀를 막으며

슥7:12 그 마음을 금강석(金剛石) 같게 하여 율법(律法)과 만군(萬軍)의 여호와가 신(神)으로 

이전(以前) 선지자(先知者)를 빙자(憑藉)하여 전(傳)한 말을 듣지 아니하므로 큰 노(怒)가 나 

만군(萬軍)의 여호와께로서 나왔도다

슥7:13 만군(萬軍)의 여호와가 말하였었노라 내가 불러도 그들이 듣지 아니하였은즉 그들이 

불러도 내가 듣지 아니하고

슥7:14 회리바람으로 그들을 그 알지 못하던 모든 열국(列國)에 헤치리라 한 후(後)로 이 땅

이 황무(荒蕪)하여 왕래(往來)하는 사람이 없었나니  이는 그들이 아름다운 땅으로  황무(荒

蕪)하게 하였음이니라 하시니라

슥8:1 만군(萬軍)의 여호와의 말씀이 임(臨)하여 이르시되

슥8:2 만군(萬軍)의 여호와가 말하노라  내가 시온을 위(爲)하여  크게 질투(嫉妬)하며 그를 

위(爲)하여 크게 분노(憤怒)함으로 질투(嫉妬)하노라

슥8:3 나 여호와가 말하노라 내가 시온에 돌아왔은즉 예루살렘 가운데 거(居)하리니 예루살

렘은 진리(眞理)의 성읍(城邑)이라 일컫겠고 만군(萬軍)의 여호와의 산(山)은 성산(聖山)이라 

일컫게 되리라

슥8:4 만군(萬軍)의 여호와가 말하노라 예루살렘 길거리에 늙은 지아비와 늙은 지어미가 다

시 앉을 것이라 다 나이 많으므로 각기(各其) 손에 지팡이를 잡을 것이요

슥8:5 그 성읍(城邑) 거리에 동남(童男)과 동녀(童女)가 가득하여 거기서 장난하리라

슥8:6 만군(萬軍)의 여호와가 말하노라  이 일이 그날에 남은  백성(百姓)의 눈에는 기이(奇

異)하려니와 내 눈에 어찌 기이(奇異)하겠느냐 만군(萬軍)의 여호와의 말이니라

슥8:7 가만군(萬軍)의 여호와 말하노라 내가 내 백성(百姓)을 동방(東方)에서부터 서방(西方)

에서부터 구원(救援)하여 내고

슥8:8 인도(引導)하여다가 예루살렘 가운데 거(居)하게 하리니 그들은 내 백성(百姓)이 되고 

나는 성실(誠實)과 정의(正義)로 그들의 하나님이 되리라

슥8:9 만군(萬軍)의 여호와가 말하노라 만군(萬軍)의 여호와의 집  곧 전(殿)을 건축(建築)하

려고 그 지대(地臺)를 쌓던 날에 일어난 선지자(先知者)들의  입의 말을 이 때에 듣는 너희

는 손을 견고(堅固)히 할찌어다

슥8:10 그 날 전(前)에는 사람도 삯을 얻지  못하였고 짐승도 삯을 받지 못하였으며 사람이 

대적(對敵)을 인(因)하여 출입(出入)에  평안(平安)치 못하였었나니 이는  내가 뭇 사람으로 

서로 치게 하였음이어니와

슥8:11 만군(萬軍)의 여호와가 말하노니 이제는 내가 이 남은 백성(百姓)을 대(對)하기를 전

일(前日)과 같이아니할 것인즉

슥8:12 곧 평안(平安)한 추수(秋收)를 얻을 것이라 포도(葡萄)나무가 열매를 맺으며 땅이 산

물(産物)을 내며 하늘은 이슬을 내리리니 내가 이  남은 백성(百姓)으로 이 모든 것을 누리

게 하리라

슥8:13 유다 족속(族屬)아 이스라엘 족속(族屬)아 너희가 이방(異邦) 가운데서 저주(詛呪) 되

었었으나 이제는 내가 너희를 구원(救援)하여 너희로  축복(祝福)이 되게 하리니 두려워 말

지니라 손을 견고(堅固)히 할지니라

슥8:14 만군(萬軍)의 여호와가 말하노라 전(前)에 너희  열조(列祖)가 나의 노(怒)를 격발(激

發)할 때에 내가 그들에게 재앙(災殃)을 내리기로 뜻하고 뉘우치지 아니하였었으나

슥8:15 이제 내가 예루살렘과 유다 족속(族屬)에게 은혜(恩惠)를  베풀기로 뜻하였나니 너희

는 두려워 말지니라

슥8:16 너희가 행(行)할 일은 이러하니라  너희는 각기(各其) 이웃으로 더불어 진실(眞實)을 

말하며 너희 성문(城門)에서 진실(眞實) 한 재판(裁判)을 베풀고

슥8:17 심중(心中)에 서로 해(害)하기를 도모(圖謀)하지 말며 거짓 맹세(盟誓)를 좋아하지 말

라 이 모든 일은 나의 미워하는 것임이니라 나 여호와의 말이니라

슥8:18 만군(萬軍)의 여호와의 말씀이 임(臨)하여 이르시되

슥8:19 만군(萬軍)의 여호와가 말하노라 사월(四月)의 금식(禁食)과 오월(五月)의 금식(禁食)

과 칠월(七月)의 금식(禁食)이 변(變)하여 유다 족속(族屬)에게 기쁨과  즐거움과 희락(喜樂)

의 절기(節期)가 되리니 오직 너희는 진실(眞實)과 화평(和平)을 사랑할지니라

슥8:20 만군(萬軍)의 여호와가 말하노라  그 후(後)에 여러 백성(百姓)과  많은 성읍(城邑)의 

거민(居民)이 올 것이라

슥8:21 이 성읍(城邑) 거민(居民)이 저 성읍(城邑)에 가서 이르기를 우리가 속(速)히 가서 만

군(萬軍)의 여호와를 찾고 여호와께 은혜(恩惠)를 구(求)하자 할 것이면 나도 가겠노라 하겠

으며

슥8:22 많은 백성(百姓)과 강대(强大)한 나라들이 예루살렘으로 와서 만군(萬軍)의 여호와를 

찾고 여호와께 은혜(恩惠)를 구(求)하리라

슥8:23 만군(萬軍)의 여호와가 말하노라 그날에는 방언(方言)이 다른  열국(列國) 백성(百姓) 

열명이 유다 사람 하나의 옷자락을 잡을 것이라 곧 잡고 말하기를 하나님이 너희와 함께하

심을 들었나니 우리가 너희와 함께 가려 하노라 하리라 하시니라

슥9:1 여호와의 말씀의 경고(警告)가 하드락 땅에 임(臨)하며 다메섹에 머물리니 세상(世上) 

사람과 이스라엘 모든 지파(支派)의 눈이 여호와를 우러러 봄이니라

슥9:2 그 접경(接境)된 하맛에도 임(臨)하겠고 두로와  시돈은 넓은 지혜(智慧)가 있으니 그

들에게도 임(臨)하리라

슥9:3 두로는 자기(自己)를 위(爲)하여 보장(保障)을 건축(建築)하며  은(銀)을 티끌 같이 정

금(精金)을 거리의 진흙 같이 쌓았은즉

슥9:4 주(主)께서 그를 쫓아 내시며 그의 바다 권세(權勢)를 치시리니 그가 불에 삼키울지라

슥9:5 아스글론이 보고 무서워하며 가사도 심(甚)히 아파할 것이며  에그론은 그 소망(所望)

이 수치(羞恥)가 되므로 역시(亦是) 그러하리라 가사에는 임금이 끊칠 것이며 아스글론에는 

거민(居民)이 없을 것이며

슥9:6 아스돗에는 잡족(雜族)이 거(居)하리라 내가 블레셋 사람의 교만(驕慢)을 끊고

슥9:7 그 입에서 그 피를 그 잇사이에서 그 가증(可憎)한 것을 제(除)하리니 그도 남아서 우

리 하나님께로 돌아와서 유다의 한 두목(頭目) 같이 되겠고 에그론은  여부스 사람 같이 되

리라

슥9:8 내가 내 집을 둘러 진(陣)을 쳐서  적군(敵軍)을 막아 거기 왕래(往來)하지 못하게 할 

것이라 포학(暴虐)한 자(者)가 다시는 그 지경(地境)으로 지나지 못하리니 이는 내가 눈으로 

친(親)히 봄이니라

슥9:9 시온의 딸아 크게 기뻐할찌어다 예루살렘의  딸아 즐거이 부를찌어다 보라 네 왕(王)

이 네게 임(臨)하나니 그는 공의(公義)로우며 구원(救援)을 베풀며 겸손(謙遜)하여서 나귀를 

타나니 나귀의 작은 것 곧 나귀새끼니라

슥9:10 내가 에브라임의 병거(兵車)와 예루살렘의 말을 끊겠고  전쟁(戰爭)하는 활도 끊으리

니 그가 이방(異邦) 사람에게 화평(和平)을 전(傳)할 것이요 그의 정권(政權)은 바다에서 바

다까지 이르고 유브라데 강(江)에서 땅 끝까지 이르리라

슥9:11 또 너로 말할찐대 네  언약(言約)의 피를 인(因)하여 내가  너의 갇힌 자(者)들을 물 

없는 구덩이에서 놓았나니

슥9:12 소망(所望)을 품은 갇혔던 자(者)들아  너희는 보장(保障)으로 돌아올찌니라 내가 오

늘날도 이르노라 내가 배(倍)나 네게 갚을 것이라

슥9:13 내가 유다로 당긴 활을 삼고 에브라임으로 먹인 살을 삼았으니 시온아 내가 네 자식

(子息)을 격동(激動)시켜 헬라 자식(子息)을 치게 하며 너로 용사(勇士)의 칼과 같게 하리라

슥9:14 여호와께서 그 위에 나타나서 그 살을  번개 같이 쏘아내실 것이며 주(主) 여호와께

서 나팔을 불리시며 남방(南方) 회리바람을 타고 행(行)하실 것이라

슥9:15 만군(萬軍)의 여호와께서 그들을 호위(護衛)하시리니 그들이 원수(怨讐)를 삼키며 물

매 돌을 밟을 것이며 그들이 피를 마시고 즐거이 부르기를 술  취(醉)한 것 같이 할 것인즉 

피가 가득한 동이와도 같고 피 묻은 제단(祭壇) 모퉁이와도 같을 것이라

슥9:16 이 날에 그들의  하나님 여호와께서 그들을 자기(自己)  백성(百姓)의 양(羊)떼 같이 

구원(救援)하시리니 그들이 면류관(冕旒冠)의 보석(寶石) 같이 여호와의 땅에 빛나리로다

슥9:17 그의 형통(亨通)함과 그의 아름다움이  어찌 그리 큰지 소년(少年)은 곡식(穀食)으로 

강건(强健)하며 처녀(處女)는 새 포도주(葡萄酒)로 그러하리로다

슥10:1 봄비 때에 여호와 곧 번개를 내는  여호와께 비를 구(求)하라 무리에게 소낙비를 내

려서 밭의 채소(菜蔬)를 각(各) 사람에게 주리라

슥10:2 대저(大抵) 드라빔들은 허탄(虛誕)한 것을 말하며 복술자(卜術者)는  진실(眞實)치 않

은 것을 보고 거짓꿈을 말한즉 그 위로(慰勞)함이 헛되므로  백성(百姓)이 양(羊) 같이 유리

(流離)하며 목자(牧者)가 없으므로 곤고(困苦)를 당(當)하나니

슥10:3 내가 목자(牧者)들에게 노(怒)를  발(發)하며 내가 수염소들을  벌(罰)하리라 만군(萬

軍)의 여호와가 그 무리 곧 유다 족속(族屬)을 권고(眷顧)하여 그들로 전쟁(戰爭)의 준마(駿

馬) 같게 하리니

슥10:4 모퉁이 돌이 그에게로서, 말뚝이 그에게로서, 싸우는 활이 그에게로서, 권세(權勢) 잡

은 자(者)가 다 일제(一齊)히 그에게로서, 나와서

슥10:5 싸울 때에 용사(勇士)같이 거리의 진흙 중(中)에 대적(對敵)을 밟을 것이라 여호와가 

그들과 함께한즉 그들이 싸워 말 탄 자(者)들로 부끄러워하게 하리라

슥10:6 내가 유다 족속(族屬)을 견고(堅固)하게 하며 요셉 족속(族屬)을 구원(救援)할지라 내

가 그들을 긍휼(矜恤)히 여김으로 그들로 돌아오게 하리니 그들이 내게 내어 버리움이 없었

음 같이 되리라 나는 그들의 하나님 여호와라 내가 그들을 들으리라

슥10:7 에브라임이 용사(勇士) 같아서 포도주(葡萄酒)를 마심 같이 마음이 즐거울 것이요 그 

자손(子孫)은 보고 기뻐하며 여호와를 인(因)하여 마음에 즐거워하리라

슥10:8 내가 그들을 향(向)하여 휘파람  불어 모을 것은 내가  그들을 구속(救贖)하였음이라 

그들이 전(前)에 번성(蕃盛)하던 것 같이 번성(蕃盛)하리라

슥10:9 내가 그들을  열방(列邦)에 뿌리려니와 그들이  원방(遠方)에서 나를 기억(記憶)하고 

그들의 자녀(子女)와 함께 다 생존(生存)하여 돌아올지라

슥10:10 내가 그들을 애굽 땅에서  이끌어 돌아오며 그들을 앗수르에서부터  모으며 길르앗 

땅과 레바논으로 그들을 이끌어 가리니 그 거(居)할 곳이 부족(不足)하리라

슥10:11 내가 그들로 고해(苦海)를 지나게  하며 바다 물결을 치리니  나일의 깊은 곳이 다 

마르겠고 앗수르의 교만(驕慢)이 낮아지겠고 애굽의 흘(笏)이 없어지리라

슥10:12 내가 그들로 나 여호와를 의지(依支)하여 견고(堅固)케 하리니 그들이 내 이름을 받

들어 왕래(往來)하리라 나 여호와의 말이니라

슥11:1 레바논아 네 문(門)을 열고 불이 네 백향목(柏香木)을 사르게 하라

슥11:2 너 잣나무여 곡(哭)할지어다 백향목(柏香木)이 넘어졌고 아름다운 나무가 훼멸(毁滅)

되었도다 바산의 상수리나무여 곡(哭)할지어다 무성(茂盛)한 삼림(森林)이 엎드러졌도다

슥11:3 목자(牧者)의 곡(哭)하는 소리가 남이여 그 영화(榮華)로운  것이 훼멸(毁滅)되었음이

로다 어린 사자(獅子)의 부르짖는 소리가 남이여 이는 요단의 자랑이 황무(荒蕪)하였음이로

슥11:4 여호와 나의 하나님이 가라사대 너는 잡힐 양(羊)떼를 먹이라

슥11:5 산 자(者)들은 그들을 잡아도 죄(罪)가 없다 하고 판 자(者)들은 말하기를 내가 부요

(富饒)케 되었은즉 여호와께 찬송(讚頌)하리라 하고 그 목자(牧者)들은  그들을 불쌍히 여기

지 아니하는도다

슥11:6 여호와가 말하노라 내가 다시는 이 땅  거민(居民)을 불쌍히 여기지 아니하고 그 사

람을 각각(各各) 그 이웃의 손과 임금의  손에 붙이리니 그들이 이 땅을  칠찌라도 내가 그 

손에서 건져내지 아니하리라 하시기로

슥11:7 내가 이 잡힐 양(羊)떼를 먹이니  참으로 가련(可憐)한 양(羊)이라 내가 이에 막대기 

둘을 취(取)하여 하나는 은총(恩寵)이라 하며  하나는 연락(連絡)이라 하고 양(羊)떼를 먹일

슥11:8 한달 동안에 내가 그 세 목자(牧者)를  끊었으니 이는 내 마음에 그들을 싫어하였고 

그들의 마음에도 나를 미워하였음이라

슥11:9 내가 가로되 내가 너희를 먹이지 아니하고 죽는 자(者)는  죽는대로, 망(亡)할 자(者)

는 망(亡)할대로, 그 나머지는 피차(彼此) 살을 먹는대로 두리라 하고

슥11:10 이에 은총(恩寵)이라 하는  막대기를 취(取)하여 잘랐으니  이는 모든 백성(百姓)과 

세운 언약(言約)을 페하려 하였음이라

슥11:11 당일(當日)에 곧  폐(廢)하매 내게 청종(聽從)하던  가련(可憐)한 양(羊)들은 이것이 

여호와의 말씀이었던줄 안지라

슥11:12 내가 그들에게 이르되 너희가 좋게 여기거든 내 고가(雇價)를 내게 주고 그렇지 아

니하거든 말라 그들이 곧 은(銀) 삼십(三十)을 달아서 내 고가(雇價)를 삼은지라

슥11:13 여호와께서 내게 이르시되 그들이 나를 헤아린바 그 준가(準價)를 토기장(土器匠)이

에게 던지라 하시기로 내가 곧 그 은(銀) 삼십(三十)을 여호와의 전(殿)에서 토기장(土器匠)

이에게 던지고

슥11:14 내가 또 연락(連絡)이라 하는 둘째  막대기를 잘랐으니 이는 유다와 이스라엘 형제

(兄弟)의 의(義)를 끊으려 함이었느니라

슥11:15 여호와께서 내게 이르시되  너는 또 우매(愚昧)한  목자(牧者)의 기구(器具)들을 취

(取)할지니라

슥11:16 보라 내가 한 목자(牧者)를 이 땅에 일으키리니 그가  없어진 자(者)를 마음에 두지 

아니하며 흩어진 자(者)를 찾지 아니하며  상(傷)한 자(者)를 고치지 아니하며 강건(强健)한 

자(者)를 먹이지 아니하고 오히려 살찐 자(者)의 고기를 먹으며 또 그 굽을 찢으리라

슥11:17 화(禍) 있을찐저 양(羊)떼를 버린 못된 목자(牧者)여 칼이 그 팔에, 우편(右便) 눈에 

임(臨)하리니 그 팔이 아주 마르고 그 우편(右便) 눈이 아주 어두우리라

슥12:1 이스라엘에 관(關)한 여호와의 말씀의  경고(警告)라 여호와 곧 하늘을  펴시며 땅의 

터를 세우시며 사람 안에 심령(心靈)을 지으신 자(者)가 가라사대

슥12:2 보라 내가 예루살렘으로  그 사면(四面) 국민(國民)에게 혼취(昏醉)케  하는 잔(盞)이 

되게 할 것이라 예루살렘이 에워싸일 때에 유다에까지 미치리라

슥12:3 그 날에는 내가  예루살렘으로 모든 국민(國民)에게 무거운  돌이 되게 하리니 무릇 

그것을 드는 자(者)는 크게 상할 것이라 천하(天下) 만국(萬國)이 그것을 치려고 모이리라

슥12:4 여호와가 말하노라 그날에 내가  모든 말을 쳐서 놀라게  하며 그 탄 자(者)를 쳐서 

미치게 하되 유다 족속(族屬)은 내가 돌아보고 모든 국민(國民)의 말을 쳐서 눈이 멀게하리

슥12:5 유다의 두목(頭目)들이 심중(心中)에 이르기를 예루살렘 거민(居民)이 그들의 하나님 

만군(萬軍)의 여호와로 말미암아 힘을 얻었다 할찌라

슥12:6 그날에 내가 유다  두목(頭目)들로 나무 가운데 화로(火爐)  같게 하며 곡식(穀食)단 

사이에 횃불 같게 하리니  그들이 그 좌우(左右)에 에워싼  모든 국민(國民)을 사를 것이요 

예루살렘 사람은 다시 그 본(本) 곳 예루살렘에 거(居)하게 되리라

슥12:7 여호와가 먼저 유다 장막(帳幕)을  구원(救援)하리니 이는 다윗의 집의 영광(榮光)과 

예루살렘 거민(居民)의 영광(榮光)이 유다보다 더하지 못하게 하려 함이니라

슥12:8 그 날에 여호와가 예루살렘 거민(居民)을 보호(保護)하리니 그  중(中)에 약(弱)한 자

(者)가 그 날에는 다윗 같겠고 다윗의 족속(族屬)은  하나님 같고 무리 앞에 있는 여호와의 

사자(死者) 같을 것이라

슥12:9 예루살렘을 치러 오는 열국(列國)을 그날에 내가 멸(滅)하기를 힘쓰리라

슥12:10 내가 다윗의 집과 예루살렘 거민(居民)에게 은총(恩寵)과 간구(懇求)하는 심령(心靈)

을 부어 주리니 그들이 그 찌른바 그를 바라보고 그를 위(爲)하여 애통(哀痛)하기를 독자(獨

子)를 위(爲)하여 애통(哀痛)하듯 하며  그를 위(爲)하여 통곡(痛哭)하기를  장자(長子)를 위

(爲)하여 통곡(痛哭)하듯 하리로다

슥12:11 그 날에 예루살렘에  큰 애통(哀痛)이 있으리니  므깃도 골짜기 하다드림몬에 있던 

애통(哀痛)과 같을 것이라

슥12:12 온 땅 각(各) 족속(族屬)이 따로 애통(哀痛)하되 다윗의 족속(族屬)이  따로 하고 그 

아내들이 따로 하며 나단의 족속(族屬)이 따로 하고 그 아내들이 따로 하며

슥12:13 레위의 족속(族屬)이 따로 하고 그 아내들이 따로 하며 시므이의 족속(族屬)이 따로 

하고 그 아내들이 따로 하며

슥12:14 모든 남은 족속(族屬)도 각기(各其) 따로 하고 그 아내들이 따로 하리라

슥13:1 그 날에 죄(罪)와  더러움을 씻는 샘이 다윗의  족속(族屬)과 예루살렘 거민(居民)을 

위(爲)하여 열리리라

슥13:2 만군(萬軍)의 여호와가 말하노라 그 날에 내가 우상(偶像)의 이름을  이 땅에서 끊어

서 기억(記憶)도 되지 못하게 할 것이며 거짓 선지자(先知者)와  더러운 사귀(邪鬼)를 이 땅

에서 떠나게 할 것이라

슥13:3 사람이 오히려 예언(豫言)할 것 같으면 그 낳은 부모(父母)가  그에게 이르기를 네가 

여호와의 이름을 빙자(憑藉)하여 거짓말을  하니 살지 못하리라하고  낳은 부모(父母)가 그 

예언(豫言)할 때에 칼로 찌르리라

슥13:4 그 날에 선지자(先知者)들이 예언(豫言)할 때에 그 이상(異像)을 각기(各其) 부끄러워

할 것이며

슥13:5 말하기를 나는 선지자(先知者)가 아니요 나는 농부(農夫)라  내가 어려서부터 사람의 

종이 되었노라 할 것이요

슥13:6 혹(或)이 그에게 묻기를 네 두팔  사이에 상처(傷處)는 어찜이냐 하면 대답(對答) 하

기를 이는 나의 친구(親舊)의 집에서 받은 상처(傷處)라 하리라

슥13:7 만군(萬軍)의 여호와가 말하노라 칼아 깨어서 내 목자(牧者), 내  짝된 자(者)를 치라 

목자(牧者)를 치면 양(羊)이 흩어지려니와 작은 자(者)들 위에는 내가 내 손을 드리우리라

슥13:8 여호와가 말하노라 이 온 땅에서 삼분지(三分之) 이(二)는 멸절(滅絶)하고  삼분지(三

分之) 일(一)은 거기 남으리니

슥13:9 내가 그 삼분지(三分之) 일(一)을 불  가운데 던져 은(銀)같이 연단(鍊鍛)하며 금(金) 

같이 시험(試驗)할 것이라 그들이 내 이름을 부르리니 내가 들을  것이며 나는 말하기를 이

는 내 백성(百姓)이라 할 것이요 그들은 말하기를 여호 와는 내 하나님이시라 하리라

슥14:1 여호와의 날이 이르리라  그 날에 네 재물(財物)이  약탈(掠奪)되어 너의 중(中)에서 

나누이리라

슥14:2 내가 열국(列國)을 모아 예루살렘과  싸우게 하리니 성읍(城邑)이 함락(陷落)되며 가

옥(家屋)이 약탈(掠奪)되며 부녀(婦女)가 욕(辱)을 보며 성읍(城邑)  백성(百姓)이 절반(折半)

이나 사로잡혀 가려니와 남은 백성(百姓)은 성읍(城邑)에서 끊쳐지지 아니하리라

슥14:3 그 때에 여호와께서 나가사 그  열국(列國)을 치시되 이왕(已往) 전쟁(戰爭) 날에 싸

운 것 같이 하시리라

슥14:4 그 날에 그의 발이 예루살렘 앞 곧 동편(東便) 감람산(橄欖山)에 서실 것이요 감람산

(橄欖山)은 그 한가운데가 동서(東西)로 갈라져 매우 큰 골짜기가 되어서 산(山) 절반(折半)

은 북(北)으로 절반(折半)은 남(南)으로 옮기고

슥14:5 그 산(山) 골짜기는 아셀까지 미칠찌라 너희가 그의 산(山) 골짜기로 도망(逃亡)하되 

유다 왕(王) 웃시야 때에 지진(地震)을 피(避)하여  도망(逃亡)하던 것 같이 하리라 나의 하

나님 여호와께서 임(臨)하실 것이요 모든 거룩한 자(者)가 주(主)와 함께 하리라

슥14:6 그 날에는 빛이 없겠고 광명(光明)한 자(者)들이 떠날 것이라

슥14:7 여호와의 아시는 한 날이 있으리니  낮도 아니요 밤도 아니라 어두워  갈 때에 빛이 

있으리로다

슥14:8 그 날에 생수(生水)가 예루살렘에서 솟아나서 절반(折半)은 동해(東海)로, 절반(折半)

은 서해(西海)로 흐를 것이라 여름에도 겨울에도 그러하리라

슥14:9 여호와께서 천하(天下)의 왕(王)이 되시리니 그날에는 여호와께서  홀로 하나이실 것

이요 그 이름이 홀로 하나이실 것이며

슥14:10 온 땅이 아라바 같이 되되 게바에서 예루살렘 남편(男便) 림몬까지 미칠 것이며 예

루살렘이 높이 들려 그 본처(本處)에  있으리니 베냐민 문(門)에서부터 첫문  자리와 성(城) 

모퉁이 문(門)까지 또 하나넬 망대(望臺)에서부터 왕(王)의 포도주(葡萄酒) 짜는 곳까지라

슥14:11 사람이 그 가운데 거(居)하며 다시는 저주(詛呪)가 있지  아니하리니 예루살렘이 안

연(晏然)히 서리로다

슥14:12 예루살렘을 친 모든  백성(百姓)에게 여호와께서 내리실 재앙(災殃)이  이러하니 곧 

섰을 때에 그 살이 썩으며 그 눈이 구멍 속에서 썩으며 그혀가 입속에서 썩을 것이요

슥14:13 그 날에 여호와께서 그들로 크게 요란(擾亂)케 하시리니  피차(彼此) 손으로 붙잡으

며 피차(彼此) 손을 들어 칠 것이며

슥14:14 유다도 예루살렘에서 싸우리니 이 때에 사면(四面)에 있는 열국(列國)의 보화(寶貨) 

곧 금(金) 은(銀)과 의복(衣服)이 심(甚)히 많이 모여질 것이요

슥14:15 또 말과 노새와 약대와 나귀와 그 진(陣)에 있는 모든 육축(六畜)에게 미칠 재앙(災

殃)도 그 재앙(災殃)과 같으리라

슥14:16 예루살렘을 치러 왔던  열국(列國) 중(中)에 남은 자(者)가  해마다 올라와서 그 왕

(王) 만군(萬軍)의 여호와께 숭배(崇拜)하며 초막절(草幕節)을 지킬 것이라

슥14:17 천하(天下) 만국(萬國) 중(中)에 그 왕(王) 만군(萬軍)의 여호와께 숭배(崇拜)하러 예

루살렘에 올라 오지 아니하는 자(者)에게는 비를 내리지 아니하실 것인즉

슥14:18 만일(萬一) 애굽 족속(族屬)이 올라 오지  아니할 때에는 창일(漲溢)함이 있지 아니

하리니 여호와께서 초막절(草幕節)을 지키러 올라오지  아니하는 열국(列國) 사람을 치시는 

재앙(災殃)을 그에게 내리실 것이라

슥14:19 애굽 사람이나 열국(列國) 사람이나 초막절(草幕節)을 지키러 올라오지 아니하는 자

(者)의 받을 벌(罰)이 이러하니라

슥14:20 그 날에는 말  방울에까지 여호와께 성결(聖潔)이라 기록(記錄)될  것이라 여호와의 

전(殿)에 모든 솥이 제단(祭壇) 앞 주발(周鉢)과 다름이 없을 것이니

슥14:21 예루살렘과 유다의 모든 솥이 만군(萬軍)의 여호와의 성물(聖物)이  될 것인즉 제사

(祭祀) 드리는 자(者)가 와서 이 솥을 취(取)하여 그 가운데 고기를 삶으리라 그날에는 만군

(萬軍)의 여호와의 전(殿)에 가나안 사람이 다시 있지 아니하리라